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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lender 4.5.1 기본 단축키

픽스루프 2025. 7. 31. 04:0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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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lender vs Maya 단축키 비교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Blender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Maya

선택 (Select) LMB(마우스 왼쪽 버튼)   Q Blender는 기본 선택 도구가 LMB이며, Q는 선택 툴 기본 설정 아님 (사용자 커스터마이징 가능)
이동 (Move) G (Grab) W Blender는 G 누르면 즉시 이동 시작. W는 Maya 스타일에서만 사용 (Blender에서는 커스터마이징 필요)
회전 (Rotate) R E Blender는 R 누르면 즉시 회전. E는 Maya 기준으로 회전 (Blender에서는 Extrude)
스케일 (Scale) S R Blender는 S로 바로 스케일 조절. R은 회전이므로 Maya와 반대 개념
툴 패널 열기 T (툴바), N (속성) 없음 (툴 패널은 마우스로 직접 클릭) Blender는 키보드 기반 인터페이스 강조, Maya는 GUI 클릭 중심
뷰포트 회전 MMB 드래그 Alt + LMB Blender는 휠 클릭(MMB) 사용, Maya는 Alt 키 조합 중심. Blender에서 Alt+LMB는 기본 설정 아님
뷰포트 이동 Shift + MMB Alt + MMB Blender는 Shift 조합, Maya는 Alt 기반. 둘 다 직관적이나 손가락 위치 차이 존재
뷰포트 줌 Ctrl + MMB 또는 휠 스크롤 Alt + RMB Blender는 휠 줌 or Ctrl+MMB, Maya는 Alt+RMB. Blender는 마우스 휠 조작 중심
전체 보기 (Frame All) Home (전체), Numpad . (선택) F (선택 중심 확대) Blender는 두 기능 나뉘어 있음. Maya는 F 하나로 처리. Blender에서 F는 기본으로 Frame이 아님
Extrude E Ctrl + E Blender는 E로 바로 Extrude. Maya는 메뉴 기반 툴 실행. Blender에서 Ctrl+Shift+E는 기본적으로 Edge Crease
Loop Cut Ctrl + R Ctrl + Shift + X Blender는 바로 실행형, Maya는 툴 선택 후 클릭 방식. Blender가 빠른 편
삭제(Delete) X 또는 Delete Delete 기능 유사. Blender는 X 눌렀을 때 삭제 종류 선택 가능
쉐이딩 모드 Z → 쉐이딩 Pie Menu 4(와이어), 5(솔리드), 6(텍스처), 7(라이트) Blender는 Pie Menu 구조, Maya는 숫자키 단축. Blender에서 숫자키로 변경 가능 (사용자 설정 필요)
재생/정지 Spacebar Alt + V / Alt + Shift + V Blender는 Space로 단순 Play/Stop 토글. Maya는 Alt 조합. Blender에서 Alt+V는 기본 설정 아님
한 프레임 이동 Left / Right Arrow , / . 또는 Alt + , / . Blender는 화살표 키, Maya는 , . 키. Blender에서도 커스터마이징으로 유사하게 변경 가능

 

 

Shift + Spacebar

 

Blender 기본 조작 단축키 / 개념 정리표

 

구분 조작 방법 설명

화면 회전 마우스 가운데 버튼 드래그 3D Viewport에서 궤도 회전 (Orbit)
화면 확대/축소 마우스 휠 버튼 위/아래 줌인 / 줌아웃
부드러운 줌 Ctrl + 마우스 휠 위/아래 정밀하게 확대/축소
화면 이동 Shift + 마우스 가운데 버튼 드래그 뷰포트 패닝(Pan)
오브젝트 선택 마우스 왼쪽 클릭 오브젝트 기본 선택

 

* 로컬 축 vs 글로벌 축

  • Global: 씬 전체 기준 축 (X, Y, Z)
  • Local: 오브젝트의 회전/기울기 상태를 반영한 축

 

단축키 기능 설명

G / R / S 이동 / 회전 / 스케일
G + X/Y/Z 해당 축 방향으로 이동
G + Shift + X/Y/Z 해당 축 제외한 방향으로 이동
G → G 버텍스를 엣지 따라 이동 (Edge Slide)
R + Ctrl + 마우스 클릭 회전 시 5도씩 스냅
Shift + Ctrl + 마우스 클릭 회전 시 1도씩 정밀 회전
S + X/Y/Z → 0 선택한 요소 정렬 (해당 축으로 압축)

 

한 화면에 집중 작업 Ctrl + Spacebar (일시적 최대화)
프레젠테이션용 전환 Ctrl + Alt + Spacebar (완전한 Fullscreen)

 

 

Viewport 시점 전환 단축키

 

Numpad 1 Front View (정면) 시점으로 전환
Numpad 3 Right Side View (우측 측면) 시점 전환
Numpad 7 Top View (윗면) 시점으로 전환
Numpad 5 Perspective ↔ Orthographic 전환 (투시/직교)
Numpad .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화면 확대
Home 모든 오브젝트 전체를 화면에 맞춰 표시

 

 

오브젝트 트랜스폼 리셋 단축키

Alt + G 위치값 초기화 (Location Reset)
Alt + R 회전값 초기화 (Rotation Reset)
Alt + S 스케일값 초기화 (Scale Reset)

 

Ctrl + A → “Apply All Transforms” 하면

- 현재 위치/회전/스케일을 고정 값으로 적용할 수 있어 리깅이나 모디파이어 설정 시 유용합니다

 

 

 

뷰 조작 / 시점 제어

Ctrl + Alt + Q 화면을 4분할로 나누고 각 방향 시점 표시
/ (슬래시) 선택한 오브젝트만 표시 (Local View)
Numpad .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줌
Home 모든 오브젝트를 화면에 맞게 표시
View > Clip Start/End 뷰포트 클리핑 거리 조절 (잘리는 현상 방지)

 

모델링 워크플로우

Ctrl + Tab 모드 전환 메뉴 (Edit/Vertex Paint 등)
Shift + R 직전 작업 반복 (Repeat Last)
F3 명령어 검색창 (모든 기능 검색)

 

복사 및 결합

Shift + D 일반 복사 (독립 복제)
Alt + D Linked Duplicate (같은 데이터 공유)
Ctrl + J 선택한 오브젝트 합치기 (Join)

 

 

하이드(숨기기/보기)

H 선택 오브젝트 숨기기
Alt + H 숨겨진 오브젝트 모두 다시 보기
Shift + H 선택한 것 제외 모두 숨기기

 

3D 커서 조작

Shift + 마우스 우클릭 커서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
Shift + S Snap 메뉴 (Cursor to Selected 등)
Shift + C 커서를 원점(정가운데) 으로 이동
View > 3D Cursor 수치로 커서 위치 정밀 조절 가능

 

이동 스냅 기능

G + X/Y/Z + Ctrl 이동 중 Ctrl을 누르면 스냅 간격 이동
R / S + Ctrl 회전/스케일에도 동일하게 스냅 적용됨

 

 

에디터 창 단축키

3D Viewport Shift + F5
UV Editor Shift + F10
Shader Editor Shift + F3
Text Editor Shift + F11
Timeline Shift + F12

 

 

 

단축키 설명

Object Mode Tab (Edit Mode에서 토글) 오브젝트 단위 선택 및 이동
Edit Mode Tab (Object Mode에서 토글) 메시 편집 (점/선/면)
Sculpt Mode Ctrl + Tab → 메뉴에서 선택또는 Pie Menu 사용 브러시로 조각 작업
Vertex Paint Ctrl + Tab → 선택 정점에 색을 칠함
Weight Paint Ctrl + Tab → 선택 본(Armature) 가중치 지정
Texture Paint Ctrl + Tab → 선택 텍스처 이미지에 직접 칠하기

 

 

 

Annotate Pencil (화면에 직접 그리기 도구)

기능 뷰포트 또는 면 위에 직접 그릴 수 있는 펜 도구
위치 설정 Active Tool > Placement에서 Surface로 변경 시, 오브젝트 표면에 그림
붓 모드 좌클릭으로 선 그리기
지우개 모드 Ctrl + 좌클릭으로 지우기
끄는 방법 오른쪽 **Note 탭(주석 레이어)**에서 눈 아이콘 끄기또는 -(마이너스 버튼) 클릭해 삭제 가능

 

 

UV Squares (UV를 정사각형 그리드로 펴기)

활성화 위치 Edit > Preferences > Add-ons 에서 UV Squares 검색 → 체크
사용 방법 UV 편집 화면에서 펴고 싶은 UV를 전체 선택 (A) 후N 패널 > UV Squares 탭 > To Grid by Shape 클릭
기능 요약 UV를 사각형 형태로 자동 정렬하여 텍스처 왜곡 최소화

 

 

*** [Edit Mode]에서 사용하는 고급 모델링 단축키 ***

P Separate: 선택한 요소를 새 오브젝트로 분리
I Inset: 선택한 면의 안쪽으로 면 생성
X 또는 Delete 삭제 메뉴 열기
F Face 생성 (정점/엣지 선택 후)
J 두 버텍스를 연결해 엣지 생성
K Knife Tool (직접 컷팅)
M Merge: 선택 정점 병합
E Extrude (돌출), X/Y/Z 축 제한 가능, Shift + 축 = 그 축 제외
V Rip: 버텍스 찢기
Y Split: 내부적으로 요소 분리 (같은 오브젝트 유지)

 

선택, 반복, 정렬

Ctrl + I 선택 반전
Shift + Alt + 클릭 Loop 선택
Ctrl + Alt + 클릭 Ring 선택
Alt + V 면 생성하면서 점 나누기
Alt + D 점 추가 (상황에 따라 의도된 위치에 생성됨)
S + X/Y/Z → 0 정렬: 한 줄로 정렬 (스케일 0으로 압축)

 

Vertex/Edge 슬라이드 & 베벨

GG Vertex/Edge Slide (엣지를 따라 이동)
Ctrl + B Bevel: 엣지 둥글리기 (마우스 휠로 세그먼트 조절)
Ctrl + B + P 베벨 Profile (두께 모양 제어)
Ctrl + B + V Vertex Bevel (점에만 베벨 적용)
Shift + E Edge Crease (섭디비전 유지용 엣지 강조)

 

서브디바이드 & 트릭

우클릭 → Subdivide 엣지/페이스를 잘게 나누기
Ctrl + F 페이스 메뉴 열기 (Poker, Beautify 등 포함)
Poker Face 면을 분할
Beautify Faces 면 최적화
Tris to Quads 삼각형 → 사각형 변환
Triangulate Faces 사각형 → 삼각형 변환

 

축/커서/오리엔테이션 관련

Shift + S 스냅 메뉴 (Cursor to Selected 등)
Shift + C 3D 커서 원점으로 이동
Shift + 마우스 우클릭 커서를 표면 위 정확히 이동
오리엔테이션 생성 Edit Mode에서 정점 선택 → 상단 Orientation에서 사용자 축 생성

 

 

노멀 방향 확인 및 수정

Viewport Overlays > Face Orientation 노멀 방향 확인: 파랑=정상, 빨강=뒤집힘
Shift + N 노멀 방향 재계산 (Recalculate Normal)

 

겹친 버텍스 정리 (Clean Up)

A → 전체 선택 후 M → By Distance 0 거리로 겹친 버텍스 병합, 하단에 삭제 수 표시됨

 

 

 

** 렌더링 **

 

엔진 이름 설명

Eevee 실시간 렌더 엔진. 매우 빠르며 실시간 미리보기 및 웹/영상 작업에 적합
Cycles 경로 추적(Path Tracing) 기반 고품질 렌더 엔진. 사실적인 조명과 반사 표현에 우수
Workbench 뷰포트 프리뷰용. 렌더링 품질이 아닌 작업 편의를 위한 엔진

 

 

  • Samples: 렌더 샘플 수 (숫자가 높을수록 품질 ↑, 속도 ↓)
  • Temporal Reprojection: 시간 기반 블러 안정화 기능
  • Jittered Shadows: 그림자 품질 향상용 기능

 

 

 

 

단축키 0 - 카메라 뷰

 

체크를 하면 뷰포트를 자유자재 움직임 가능!!

 

 

아래는 저장하는 방법

 

 

4개의 영역 분할방법

Quad View / Ctrl + Alt + Q
락을 풀어 주면 모든 화면의 뷰가 움직인다

 

 

 

MAYA와 다른 점

방법 1: 마우스로 수동 분할

  1. 뷰포트 왼쪽 상단 모서리(작은 세로 줄)에 마우스를 가져갑니다.
  2. 커서가 **십자 모양(+)**으로 바뀌면 클릭 후 아래로 드래그 → 수평 분할
  3. 왼쪽/오른쪽 각각 좌상단 모서리에서 다시 오른쪽으로 드래그 → 수직 분할
  4. 총 4개의 화면이 생성됩니다

 

4개의 영역으로 한 번에 나누는 단축키 ❌ 기본 단축키는 없음 (직접 분할 필요)
빠르게 분할하는 방법 마우스 좌상단 모서리 드래그

 

 

마야 처럼 쓰는 방법

 

방법1)

 

https://youtu.be/eJGliDhBCq8

 

 

 

 

방법2) 

MAYA 스타일로 단축키 변경

- 회전 단축키로 따로 설정해도 작동 안 함

 

Edit > Preferences > Input > Mouse > Emulate 3 Button Mouse

Emulate 3 Button Mouse 체크박스를 비활성화(체크 해제)

체크 해제하면:

  • Alt + LMB 같은 Maya 스타일 뷰 회전이 정상 작동

 

 

기존 Rotate View 단축키를 삭제하는 방법

  1. 해당 항목 오른쪽 끝에 있는 ❌ [X 버튼] 클릭
    • 이 단축키가 완전히 삭제됩니다.
    • Blender에서는 즉시 반영되며 Undo는 되지 않으니 주의.

 

 

 

비활성화만 하고 싶다면?
- Blender는 기본적으로 개별 단축키를 "비활성화"하는 기능은 없습니다


비활성화처럼 만드는 방법 (중립 키로 변경)

  1. 해당 단축키의 Key 항목을 None 또는 사용하지 않는 키로 설정 (예: F13 같은 고정된 키)
  2. 또는 Shift + Win + Alt + F13처럼 실제로 누를 수 없는 조합으로 설정

 

 

 

 

 

사용 방법 (Import 하기)

  1. 위 코드를 메모장 등에 붙여넣고 파일명 maya_style_viewport_keymap.py 로 저장
  2. Blender 실행
  3. Edit > Preferences > Keymap 탭 클릭
  4. 오른쪽 상단의 "Import..." 버튼 클릭
  5. 저장한 .py 파일 선택

 

 

방법3) 

** 최적- 기존 블렌더 단축키를 사용, 일부분 MAYA 단축키만 설정하기 **

 

1) Maya_style로 신규생성 (블렌더 단축키는 그대로 생성)

 

MayaStyle.py
0.02MB

 

*파일 :  Rotate View / Pan View / Dolly View 만 마야 스타일로 수정

 

 

 

 

 

Maya 스타일 뷰포트 조작 단축키(Alt + LMB / MMB / RMB) 를 적용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원하는 단축키가 어디에 쓰이는지 궁금하나요?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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