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lender vs Maya 단축키 비교
Blender Maya
선택 (Select) | LMB(마우스 왼쪽 버튼) | Q | Blender는 기본 선택 도구가 LMB이며, Q는 선택 툴 기본 설정 아님 (사용자 커스터마이징 가능) |
이동 (Move) | G (Grab) | W | Blender는 G 누르면 즉시 이동 시작. W는 Maya 스타일에서만 사용 (Blender에서는 커스터마이징 필요) |
회전 (Rotate) | R | E | Blender는 R 누르면 즉시 회전. E는 Maya 기준으로 회전 (Blender에서는 Extrude) |
스케일 (Scale) | S | R | Blender는 S로 바로 스케일 조절. R은 회전이므로 Maya와 반대 개념 |
툴 패널 열기 | T (툴바), N (속성) | 없음 (툴 패널은 마우스로 직접 클릭) | Blender는 키보드 기반 인터페이스 강조, Maya는 GUI 클릭 중심 |
뷰포트 회전 | MMB 드래그 | Alt + LMB | Blender는 휠 클릭(MMB) 사용, Maya는 Alt 키 조합 중심. Blender에서 Alt+LMB는 기본 설정 아님 |
뷰포트 이동 | Shift + MMB | Alt + MMB | Blender는 Shift 조합, Maya는 Alt 기반. 둘 다 직관적이나 손가락 위치 차이 존재 |
뷰포트 줌 | Ctrl + MMB 또는 휠 스크롤 | Alt + RMB | Blender는 휠 줌 or Ctrl+MMB, Maya는 Alt+RMB. Blender는 마우스 휠 조작 중심 |
전체 보기 (Frame All) | Home (전체), Numpad . (선택) | F (선택 중심 확대) | Blender는 두 기능 나뉘어 있음. Maya는 F 하나로 처리. Blender에서 F는 기본으로 Frame이 아님 |
Extrude | E | Ctrl + E | Blender는 E로 바로 Extrude. Maya는 메뉴 기반 툴 실행. Blender에서 Ctrl+Shift+E는 기본적으로 Edge Crease |
Loop Cut | Ctrl + R | Ctrl + Shift + X | Blender는 바로 실행형, Maya는 툴 선택 후 클릭 방식. Blender가 빠른 편 |
삭제(Delete) | X 또는 Delete | Delete | 기능 유사. Blender는 X 눌렀을 때 삭제 종류 선택 가능 |
쉐이딩 모드 | Z → 쉐이딩 Pie Menu | 4(와이어), 5(솔리드), 6(텍스처), 7(라이트) | Blender는 Pie Menu 구조, Maya는 숫자키 단축. Blender에서 숫자키로 변경 가능 (사용자 설정 필요) |
재생/정지 | Spacebar | Alt + V / Alt + Shift + V | Blender는 Space로 단순 Play/Stop 토글. Maya는 Alt 조합. Blender에서 Alt+V는 기본 설정 아님 |
한 프레임 이동 | Left / Right Arrow | , / . 또는 Alt + , / . | Blender는 화살표 키, Maya는 , . 키. Blender에서도 커스터마이징으로 유사하게 변경 가능 |
Blender 기본 조작 단축키 / 개념 정리표
구분 조작 방법 설명
화면 회전 | 마우스 가운데 버튼 드래그 | 3D Viewport에서 궤도 회전 (Orbit) |
화면 확대/축소 | 마우스 휠 버튼 위/아래 | 줌인 / 줌아웃 |
부드러운 줌 | Ctrl + 마우스 휠 위/아래 | 정밀하게 확대/축소 |
화면 이동 | Shift + 마우스 가운데 버튼 드래그 | 뷰포트 패닝(Pan) |
오브젝트 선택 | 마우스 왼쪽 클릭 | 오브젝트 기본 선택 |
* 로컬 축 vs 글로벌 축
- Global: 씬 전체 기준 축 (X, Y, Z)
- Local: 오브젝트의 회전/기울기 상태를 반영한 축
단축키 기능 설명
G / R / S | 이동 / 회전 / 스케일 |
G + X/Y/Z | 해당 축 방향으로 이동 |
G + Shift + X/Y/Z | 해당 축 제외한 방향으로 이동 |
G → G | 버텍스를 엣지 따라 이동 (Edge Slide) |
R + Ctrl + 마우스 클릭 | 회전 시 5도씩 스냅 |
Shift + Ctrl + 마우스 클릭 | 회전 시 1도씩 정밀 회전 |
S + X/Y/Z → 0 | 선택한 요소 정렬 (해당 축으로 압축) |
한 화면에 집중 작업 | Ctrl + Spacebar (일시적 최대화) |
프레젠테이션용 전환 | Ctrl + Alt + Spacebar (완전한 Fullscreen) |
Viewport 시점 전환 단축키
Numpad 1 | Front View (정면) 시점으로 전환 |
Numpad 3 | Right Side View (우측 측면) 시점 전환 |
Numpad 7 | Top View (윗면) 시점으로 전환 |
Numpad 5 | Perspective ↔ Orthographic 전환 (투시/직교) |
Numpad . |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화면 확대 |
Home | 모든 오브젝트 전체를 화면에 맞춰 표시 |
오브젝트 트랜스폼 리셋 단축키
Alt + G | 위치값 초기화 (Location Reset) |
Alt + R | 회전값 초기화 (Rotation Reset) |
Alt + S | 스케일값 초기화 (Scale Reset) |
Ctrl + A → “Apply All Transforms” 하면
- 현재 위치/회전/스케일을 고정 값으로 적용할 수 있어 리깅이나 모디파이어 설정 시 유용합니다
뷰 조작 / 시점 제어
Ctrl + Alt + Q | 화면을 4분할로 나누고 각 방향 시점 표시 |
/ (슬래시) | 선택한 오브젝트만 표시 (Local View) |
Numpad . |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줌 |
Home | 모든 오브젝트를 화면에 맞게 표시 |
View > Clip Start/End | 뷰포트 클리핑 거리 조절 (잘리는 현상 방지) |
모델링 워크플로우
Ctrl + Tab | 모드 전환 메뉴 (Edit/Vertex Paint 등) |
Shift + R | 직전 작업 반복 (Repeat Last) |
F3 | 명령어 검색창 (모든 기능 검색) |
복사 및 결합
Shift + D | 일반 복사 (독립 복제) |
Alt + D | Linked Duplicate (같은 데이터 공유) |
Ctrl + J | 선택한 오브젝트 합치기 (Join) |
하이드(숨기기/보기)
H | 선택 오브젝트 숨기기 |
Alt + H | 숨겨진 오브젝트 모두 다시 보기 |
Shift + H | 선택한 것 제외 모두 숨기기 |
3D 커서 조작
Shift + 마우스 우클릭 | 커서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 |
Shift + S | Snap 메뉴 (Cursor to Selected 등) |
Shift + C | 커서를 원점(정가운데) 으로 이동 |
View > 3D Cursor | 수치로 커서 위치 정밀 조절 가능 |
이동 스냅 기능
G + X/Y/Z + Ctrl | 이동 중 Ctrl을 누르면 스냅 간격 이동 |
R / S + Ctrl | 회전/스케일에도 동일하게 스냅 적용됨 |
에디터 창 단축키
3D Viewport | Shift + F5 |
UV Editor | Shift + F10 |
Shader Editor | Shift + F3 |
Text Editor | Shift + F11 |
Timeline | Shift + F12 |
단축키 설명
Object Mode | Tab (Edit Mode에서 토글) | 오브젝트 단위 선택 및 이동 |
Edit Mode | Tab (Object Mode에서 토글) | 메시 편집 (점/선/면) |
Sculpt Mode | Ctrl + Tab → 메뉴에서 선택또는 Pie Menu 사용 | 브러시로 조각 작업 |
Vertex Paint | Ctrl + Tab → 선택 | 정점에 색을 칠함 |
Weight Paint | Ctrl + Tab → 선택 | 본(Armature) 가중치 지정 |
Texture Paint | Ctrl + Tab → 선택 | 텍스처 이미지에 직접 칠하기 |
Annotate Pencil (화면에 직접 그리기 도구)
기능 | 뷰포트 또는 면 위에 직접 그릴 수 있는 펜 도구 |
위치 설정 | Active Tool > Placement에서 Surface로 변경 시, 오브젝트 표면에 그림 |
붓 모드 | 좌클릭으로 선 그리기 |
지우개 모드 | Ctrl + 좌클릭으로 지우기 |
끄는 방법 | 오른쪽 **Note 탭(주석 레이어)**에서 눈 아이콘 끄기또는 -(마이너스 버튼) 클릭해 삭제 가능 |
UV Squares (UV를 정사각형 그리드로 펴기)
활성화 위치 | Edit > Preferences > Add-ons 에서 UV Squares 검색 → 체크 |
사용 방법 | UV 편집 화면에서 펴고 싶은 UV를 전체 선택 (A) 후N 패널 > UV Squares 탭 > To Grid by Shape 클릭 |
기능 요약 | UV를 사각형 형태로 자동 정렬하여 텍스처 왜곡 최소화 |
*** [Edit Mode]에서 사용하는 고급 모델링 단축키 ***
P | Separate: 선택한 요소를 새 오브젝트로 분리 |
I | Inset: 선택한 면의 안쪽으로 면 생성 |
X 또는 Delete | 삭제 메뉴 열기 |
F | Face 생성 (정점/엣지 선택 후) |
J | 두 버텍스를 연결해 엣지 생성 |
K | Knife Tool (직접 컷팅) |
M | Merge: 선택 정점 병합 |
E | Extrude (돌출), X/Y/Z 축 제한 가능, Shift + 축 = 그 축 제외 |
V | Rip: 버텍스 찢기 |
Y | Split: 내부적으로 요소 분리 (같은 오브젝트 유지) |
선택, 반복, 정렬
Ctrl + I | 선택 반전 |
Shift + Alt + 클릭 | Loop 선택 |
Ctrl + Alt + 클릭 | Ring 선택 |
Alt + V | 면 생성하면서 점 나누기 |
Alt + D | 점 추가 (상황에 따라 의도된 위치에 생성됨) |
S + X/Y/Z → 0 | 정렬: 한 줄로 정렬 (스케일 0으로 압축) |
Vertex/Edge 슬라이드 & 베벨
GG | Vertex/Edge Slide (엣지를 따라 이동) |
Ctrl + B | Bevel: 엣지 둥글리기 (마우스 휠로 세그먼트 조절) |
Ctrl + B + P | 베벨 Profile (두께 모양 제어) |
Ctrl + B + V | Vertex Bevel (점에만 베벨 적용) |
Shift + E | Edge Crease (섭디비전 유지용 엣지 강조) |
서브디바이드 & 트릭
우클릭 → Subdivide | 엣지/페이스를 잘게 나누기 |
Ctrl + F | 페이스 메뉴 열기 (Poker, Beautify 등 포함) |
Poker Face | 면을 분할 |
Beautify Faces | 면 최적화 |
Tris to Quads | 삼각형 → 사각형 변환 |
Triangulate Faces | 사각형 → 삼각형 변환 |
축/커서/오리엔테이션 관련
Shift + S | 스냅 메뉴 (Cursor to Selected 등) |
Shift + C | 3D 커서 원점으로 이동 |
Shift + 마우스 우클릭 | 커서를 표면 위 정확히 이동 |
오리엔테이션 생성 | Edit Mode에서 정점 선택 → 상단 Orientation에서 사용자 축 생성 |
노멀 방향 확인 및 수정
Viewport Overlays > Face Orientation | 노멀 방향 확인: 파랑=정상, 빨강=뒤집힘 |
Shift + N | 노멀 방향 재계산 (Recalculate Normal) |
겹친 버텍스 정리 (Clean Up)
A → 전체 선택 후 M → By Distance | 0 거리로 겹친 버텍스 병합, 하단에 삭제 수 표시됨 |
** 렌더링 **
엔진 이름 설명
Eevee | 실시간 렌더 엔진. 매우 빠르며 실시간 미리보기 및 웹/영상 작업에 적합 |
Cycles | 경로 추적(Path Tracing) 기반 고품질 렌더 엔진. 사실적인 조명과 반사 표현에 우수 |
Workbench | 뷰포트 프리뷰용. 렌더링 품질이 아닌 작업 편의를 위한 엔진 |
- Samples: 렌더 샘플 수 (숫자가 높을수록 품질 ↑, 속도 ↓)
- Temporal Reprojection: 시간 기반 블러 안정화 기능
- Jittered Shadows: 그림자 품질 향상용 기능
체크를 하면 뷰포트를 자유자재 움직임 가능!!
아래는 저장하는 방법
4개의 영역 분할방법
방법 1: 마우스로 수동 분할
- 뷰포트 왼쪽 상단 모서리(작은 세로 줄)에 마우스를 가져갑니다.
- 커서가 **십자 모양(+)**으로 바뀌면 클릭 후 아래로 드래그 → 수평 분할
- 왼쪽/오른쪽 각각 좌상단 모서리에서 다시 오른쪽으로 드래그 → 수직 분할
- 총 4개의 화면이 생성됩니다
4개의 영역으로 한 번에 나누는 단축키 | ❌ 기본 단축키는 없음 (직접 분할 필요) |
빠르게 분할하는 방법 | 마우스 좌상단 모서리 드래그 |
마야 처럼 쓰는 방법
방법1)
방법2)
MAYA 스타일로 단축키 변경
- 회전 단축키로 따로 설정해도 작동 안 함
Edit > Preferences > Input > Mouse > Emulate 3 Button Mouse
Emulate 3 Button Mouse 체크박스를 비활성화(체크 해제)
체크 해제하면:
- Alt + LMB 같은 Maya 스타일 뷰 회전이 정상 작동
기존 Rotate View 단축키를 삭제하는 방법
|
비활성화만 하고 싶다면?
|
사용 방법 (Import 하기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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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법3)
** 최적- 기존 블렌더 단축키를 사용, 일부분 MAYA 단축키만 설정하기 **
1) Maya_style로 신규생성 (블렌더 단축키는 그대로 생성)
*파일 : Rotate View / Pan View / Dolly View 만 마야 스타일로 수정
Maya 스타일 뷰포트 조작 단축키(Alt + LMB / MMB / RMB) 를 적용
원하는 단축키가 어디에 쓰이는지 궁금하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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